스크립트형 언어


먼저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에 대해서

 컴파일 언어 : 프로그래머가 작성된 코드가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0과 1로 이루어진)로 변환된 뒤 구동되는 언어이다. 인터프리터 언어와 비교하자면 프로그램으로서 실행되기 전에 반드시 컴파일되어 실행파일이 생성되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겠다.
 대표적인 예시로 c++, java 가 있다.

 인터프리터 언어 : 마찬가지로 작성된 코드가 있다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런타임에 한줄씩 기계어로 번역(interpreting)되어 동작한다. 컴파일 언어가 변수 선언 혹은 함수 작성시에 자료형 명확하게 명시해야 하는 규칙이 있는 반면에 인터프리터 언어는 그에 대해서 훨씬 조건이 유연하다. 파이썬 같은 경우는 변수의 자료형을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잘 동작한다.

 이런 점은 인터프리터 언어를 작성하기가 쉽고 배우기도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줄 한줄 씩 런타임에 번역되기 때문에 c++ 같은 컴파일 언어에 비해서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예시로는 Python, javascript, PHP 등이 있다.


출처 : https://brunch.co.kr/@insuk/11


스크립트형 언어는 특정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언어라기 보다는

 어떤 프로그램에 대해서 해당 프로그램이 어떤 동작을 할지 명시하는 명령리스트를 작성하는 언어라고 볼 수 있겠다.


 위의 사진은 3D 모델링 프로그램 블렌더에서 Python 으로 원숭이 모델을 랜덤생성하는 장면

 블렌더3D 가 파이썬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사용자는 파이썬을 사용해서 작성된 명령들을 블렌더3D에 적용이 가능하다.

 파이썬은 블렌더3D와 분명 독립적으로 사용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블렌더 3D 외부에서 스크립트로 작성된 명령을 응용 프로그램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

이처럼 스크립트형 언어는 응용 프로그램 외부에서 프로그램에 자동화된 명령을 적용시킬 때 사용된다.

 스크립트형 언어는 보통 인터프리터 언어가 사용되어진다고 하는데,
컴파일 언어와는 다르게 작성이 쉽고, 배우기 편한 점이 스크립트형 언어의 사용목적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출처 :
https://www.quora.com/What-is-the-difference-between-interpreted-languages-and-scripting-languages

https://en.wikipedia.org/wiki/Scripting_languag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Unity - Dialogue 시스템을 구현할 때 유용한 무료 에셋

Unity - 메타 파일

Unity - 라이브러리 폴더